인터넷 라디오의 개념이 진화하고 있다. MP3 Player에 라디오 프로그램을 담아 듣는 사람들이 늘어 나고 있는 것 같다. 블로그를 오디오로 만들어 놓는 방식인데 이것이 라디오 방송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 같다. 블로그가 여러 장르에 걸쳐 만드어 지는 것과 같이 여러 장르의 라디오 프로그램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.
만일 내가 포드 캐스팅을 한다면 조선일보, 한겨레신문 비평 약간과 slashdot과 wikipedia에서 흥미있게 봤던 기사들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고 혹은 연구소에서 하루 일했던 일들을 목소리로 담길 수 있을 것이다.
블로그에 멀티미디어 성격이 추가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다. 휴대전화나 mp3 player에서 사진과 음성이 담긴 블로그를 작성해 인터넷이나 USB cable을 통해서 자기 블로그 사이트에 올려놓는 일들이 가능해 질 것이다.
pod casting은 rss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준다. 이것을 mp3 player의 화일 관리자로 sync 맞추면 가지고 다니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.
미국의 공중파 라디오들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시청자를 늘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. 우리는 라디오같은 경우는 무료로 지난 회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해 놓고 있으니 rss만 연동시키면 간단하게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
ipodder가 rss aggregator로 사용되고 있는데, 여기에 bit torrent 채용하는 것 같다. 그러면 굉장히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.
BBC에서 선구적인 방법으로 인터넷으로 자기들이 가진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. 현재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다. 어쩌면 실시간 방송말고 재방송은 이제 인터넷으로 화일을 다운로드 받아 듣는 것이 좋을 것 같다. HDTV 방송도 토렌츠를 통해서 받는 것이 컨텐츠 공급자에게 매우 우리하다 자기 네트워크 대역폭과 소토리지를 절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.
No comments:
Post a Comment